아이폰과 아이패드가 동시에 울릴 때, 영원히 해결하는 초간단 방법!
목차
- 아이폰/아이패드 동시 전화 알림 현상의 원인
- 가장 확실한 해결책: '다른 기기에서의 통화' 기능 비활성화
- 아이폰에서 설정하는 방법
- 아이패드에서 설정하는 방법
- 다른 해결 방법 (Wi-Fi 통화 설정 확인 및 비활성화)
- 아이폰에서 설정 확인
- 아이패드에서 설정 확인
- 기타 점검 사항 (같은 Apple ID/iCloud 사용 여부 확인)
- 그래도 해결되지 않을 때: 마지막 최후의 수단
1. 아이폰/아이패드 동시 전화 알림 현상의 원인
아이폰과 아이패드를 동시에 사용하고 있다면, 누군가 전화했을 때 두 기기가 모두 울리는 경험을 해보셨을 겁니다. 때로는 애플워치까지 세 기기가 요란하게 울려 당황스럽기도 합니다. 이러한 현상은 '연속성(Continuity)' 기능의 일부인 '다른 기기에서의 통화(Calls on Other Devices)' 기능 때문에 발생합니다. 이 기능은 사용자가 아이폰과 아이패드, 맥 등 애플 기기들을 같은 Wi-Fi 네트워크에 연결하고 동일한 Apple ID로 로그인했을 때, 아이폰으로 걸려온 전화를 아이패드나 맥과 같은 다른 기기에서도 받을 수 있도록 설계된 매우 편리한 기능입니다. 하지만, 때로는 이러한 편리함이 동시 울림으로 인한 불편함으로 다가오기도 합니다. 특히 아이패드를 집에서만 사용하거나, 아이폰과 아이패드를 항상 가까이에 두고 사용하는 사용자에게는 매우 번거로운 기능일 수 있습니다. 이 기능을 비활성화하는 것이 동시 전화 알림 문제를 해결하는 핵심입니다.
2. 가장 확실한 해결책: '다른 기기에서의 통화' 기능 비활성화
두 기기가 동시에 울리는 문제를 영구적으로 해결하는 가장 확실하고 근본적인 방법은 바로 아이폰의 '다른 기기에서의 통화' 기능을 끄는 것입니다. 아이폰의 셀룰러 네트워크를 사용하여 걸려온 전화를 아이패드로 중계하는 이 기능을 비활성화하면 더 이상 아이패드가 울리지 않습니다.
2.1. 아이폰에서 설정하는 방법
아이폰에서 설정을 변경하여 아이패드 등 다른 기기로의 전화 연결을 끊습니다. 이 설정은 아이폰 자체에 적용되어 아이폰이 다른 기기에 전화를 중계하는 기능을 막습니다.
- 아이폰의 '설정' 앱을 실행합니다.
- 설정 목록에서 아래로 스크롤하여 '전화' 메뉴를 찾아서 탭합니다.
- '전화' 메뉴 화면에서 '다른 기기에서의 통화' 항목을 탭합니다.
- 화면 상단에 있는 '다른 기기에서의 통화 허용' 토글 스위치를 '비활성화(회색)' 합니다. 이 토글을 끄면 아이폰이 다른 기기에 전화를 중계하는 기능이 완전히 정지됩니다.
- 만약 '다른 기기에서의 통화 허용'을 켜둔 상태에서 특정 기기만 제외하고 싶다면, 아래에 나열된 기기 목록(예: 사용자님의 iPad)에서 해당 기기의 토글 스위치를 '비활성화(회색)' 하면 됩니다.
2.2. 아이패드에서 설정하는 방법
혹은 아이패드 자체에서 이 기능을 꺼서 아이폰의 전화를 받지 않도록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. 이 방법은 아이폰 설정이 복잡하거나 여러 기기가 연결되어 있을 때, 특정 아이패드만 제외하고 싶을 때 유용합니다.
- 아이패드의 '설정' 앱을 실행합니다.
- 설정 목록에서 'FaceTime' 메뉴를 찾아서 탭합니다.
- 'FaceTime' 메뉴 화면에서 'iPhone에서 걸려온 전화' 항목을 찾습니다.
- 해당 항목의 토글 스위치를 '비활성화(회색)' 합니다.
이 두 가지 방법 중 한 가지만 적용해도 동시 전화 알림 문제는 대부분 해결됩니다. 가장 확실한 방법은 아이폰에서 '다른 기기에서의 통화 허용'을 끄는 것입니다.
3. 다른 해결 방법 (Wi-Fi 통화 설정 확인 및 비활성화)
간혹 통신사의 'Wi-Fi 통화' 기능 때문에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. 이 기능은 Wi-Fi를 통해 전화를 걸거나 받을 수 있게 해주는 기능인데, 이 설정이 아이패드에까지 영향을 미쳐 동시 울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. 아이폰에서는 셀룰러가 없어도 Wi-Fi로 전화를 받을 수 있게 해주지만, 아이패드에서는 아이폰과 연동되어 전화를 받는 방식입니다.
3.1. 아이폰에서 설정 확인
- 아이폰의 '설정' 앱을 실행합니다.
- '전화' 메뉴로 이동합니다.
- 'Wi-Fi 통화' 항목을 탭합니다.
- '이 iPhone에서 Wi-Fi 통화' 토글 스위치를 확인합니다. 이 기능이 활성화되어 있다면, '다른 기기에 대한 Wi-Fi 통화 추가' 옵션도 확인하여 '비활성화(회색)' 합니다. 이 옵션이 켜져 있으면 Wi-Fi 통화 서비스가 아이패드로 중계될 수 있습니다.
3.2. 아이패드에서 설정 확인
아이패드의 'FaceTime' 설정에서 Wi-Fi 통화 관련 설정을 한 번 더 확인하여 불필요한 중계를 막을 수 있습니다.
- 아이패드의 '설정' 앱을 실행합니다.
- 'FaceTime' 메뉴를 찾아서 탭합니다.
- 'iPhone에서 걸려온 전화' 항목을 끈 상태라면 이 설정은 무시해도 되지만, 혹시 모르니 'Wi-Fi 통화' 관련 설정이 있는지 확인합니다. (일부 통신사 설정이나 iOS 버전에 따라 표시될 수 있음)
4. 기타 점검 사항 (같은 Apple ID/iCloud 사용 여부 확인)
위의 해결 방법들이 작동하지 않는다면, 아이폰과 아이패드가 같은 Apple ID로 로그인되어 있는지 다시 한번 확인해야 합니다. '다른 기기에서의 통화' 기능은 같은 Apple ID와 같은 Wi-Fi 네트워크라는 두 가지 전제 조건 하에 작동합니다.
- 아이폰에서 '설정' 앱을 실행하고 최상단의 사용자 이름을 탭합니다.
- 아이패드에서 '설정' 앱을 실행하고 최상단의 사용자 이름을 탭합니다.
- 두 기기에 표시된 Apple ID(이메일 주소)가 동일한지 확인합니다. 만약 다른 Apple ID로 로그인되어 있다면 동시 전화 알림이 발생할 수 없습니다. 즉, 이 문제는 같은 Apple ID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임을 다시 한번 인지해야 합니다.
만약 두 기기가 한 사용자의 소유가 아니라면, 예를 들어 부부가 아이폰을 공유하면서 아이패드를 따로 사용한다면, '설정' - 'FaceTime' 메뉴에서 'FaceTime에 사용할 주소' 항목을 확인하여 아이패드에서는 아이폰과 다른 주소(또는 번호)를 체크하거나, 아이폰 번호를 체크 해제하는 것도 방법입니다. 하지만 이 방법보다는 앞서 설명한 '다른 기기에서의 통화' 비활성화가 훨씬 간단하고 명확합니다.
5. 그래도 해결되지 않을 때: 마지막 최후의 수단
위의 모든 방법을 시도했음에도 불구하고 문제가 지속된다면, 다음의 추가적인 방법을 순서대로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.
- 기기 재부팅: 아이폰과 아이패드를 모두 완전히 껐다가 다시 켜서 일시적인 시스템 오류를 해결합니다.
- 네트워크 설정 재설정: 가끔 네트워크 설정이 꼬여서 중계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. '설정' $\rightarrow$ '일반' $\rightarrow$ '전송 또는 iPhone 재설정' $\rightarrow$ '재설정' $\rightarrow$ '네트워크 설정 재설정'을 진행합니다. (Wi-Fi 비밀번호 등이 삭제되므로 다시 설정해야 합니다.)
- Apple ID 로그아웃/로그인: 아이폰과 아이패드 모두에서 '설정' $\rightarrow$ 최상단의 사용자 이름을 탭 $\rightarrow$ '로그아웃'을 진행하고, 잠시 후 다시 로그인합니다. 이 과정은 연속성 관련 기능의 연결 상태를 완전히 초기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.
대부분의 경우, '다른 기기에서의 통화' 기능 비활성화만으로 아이폰과 아이패드의 동시 울림 문제는 완벽하게 해결됩니다. 제시된 해결책들을 차근차근 따라 해보시면 더 이상 시끄러운 이중 벨소리 없이 스마트하게 아이폰과 아이패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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